일상이 컨텐츠

경기지역화폐 아시나요?

만약 어떤 서비스를 직접 사용해본 사람이 원하고,공급자도 원하는 서비스라면 그 서비스의 정체는 어떤것일까요? 좋은 것일까요?

그런 서비스라고 한다면 정말 믿어도 되는 서비스일까요?

그건 바로 지역화폐입니다. 말도 안돼. 라고 하실수 있어요.조금만 더 보시죠.^^

경기지역화폐 재구매의사 95%

최근 경기지역화폐의 사용성 및 만족도 조사 결과가 나왔네요.

90%의 사용자의 재구매의사가 있다는 게 핵심입니다. (그 90%의 한 명이 저입니다.)

 에이 나는 만족도 조사 따위 못믿겠어. 라시는 분. 마지막으로 한번만 더 따라오시죠.^^

 

 

 

http://www.fnnews.com/news/201912111409116209

 

'경기지역화폐' 사용자 10명 중 9명, "계속 사용할 것"

경기지역화폐 사용 경험 [파이낸셜뉴스 수원=장충식 기자] 민선7기 경기도 핵심공약이자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경기지역화폐’의 사용자 10명 중 9명은 앞으로도 ‘계속 사용할 생각’이라는 조사결..

www.fnnews.com

경기지역화폐 Q&A

Q1. 지역화폐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A1. 한마디로 얘기자하면 6% 즉시 할인과 현금영수증 때문에 써요.

 

인천 및 경기 일부 지역은 10% 이벤트 할인도 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지역은 6% 할인입니다. 

제가 사는 곳은 성남시라 한국 조폐공사가 개발한 Chak(착)이라는 앱을 통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명절(설,추석) 즈음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정기적으로 10%할인 이벤트를 하니,

그 시점에는 꼭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Q2. 경기도는 하나의 앱을 쓰는 거 아닌가?

A2. 이상한 것이 경기지역화폐(코나아이 선불카드 플랫폼, 26개 지자체), 성남/시흥은 QR페이(제로 페이와 동일)로 2개로 나뉘어있어요. 저는 분당에 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QR결제 사용을 해야 합니다.

Q3. 성남시에 쓰는 QR 결제방식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A3. 해당 점포에서 물건 구매 후 해당 앱을 열고, 계산대 위에 비치되어 있는

1) QR키트에 QR을 스캔을 한 후

2) 고객이 물건 금액을 입력

3) 결제하기를 누른 뒤

4) 지문 인증하면 바로 결제가 됩니다.

(QR 스캔을 할 때는 해당 앱을 실행해서 본인인증까지 해놓는 게 빠르게 진행됩니다. )

 

결제가 완료되면 사장님에게는 휴대폰으로 결제내역이 문자로 가고, 저는 해당 앱에서 결제 내역이 뜹니다.

Q4. 사용 시 불편한 점은 없나요?

A4. QR이 비치되어 있는 점주들이 어떻게 결제하는지를 잘 몰라요. 사용법을 모른다는거죠. 

그 방법을 서로 터득해가야 합니다. 

또한 10억 이하의 매출을 가진 곳만 되기 때문에 대형점포나 주유소, 대형 프랜차이즈는 안됨.

가장 좋은 방법은 사전에 해당 점포가 지역화폐가 되는지 알고 , 미리 해당 앱을 열어놓으면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아요.

또한 매장에 알바만 있는 경우에는 안 해주려고 합니다. 결제 인증이 사장님 휴대폰으로 가기 때문이에요

Q5. 지금까지 사용했던 점포는 어떻게 되나요?

A5. 전통시장, 마트, 본죽, 알파문고, 반찬가게, 학원, 약국, 한의원까지 결제했답니다. 

사용처는 계속 늘어나고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확인을 해야만 한답니다. 

또 사용처를 알아가는 쏠쏠한 재미가 있답니다. 

그리고 자주 가는 곳에 꼭 한번씩 물어보세요. 부끄러워하지 마세요. 

물어본다고 돈 다가는거 아니잖아요?? 용기있어야지 돈을 벌수 있답니다. 

 

Q6. 성남사랑 모바일 충전은 어떻게 하나요?

A6.  은행 자동이체 연결 기능이 있어요. 

만약 5만 원을 충전한다고 한다면 6% 할인된 3천 원을 제외한 4만 7천 원을 입금하면 5만 원이 충전됩니다.

앱을 설치하면 충전하기는 정말 쉽습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Q7. 결제가 잘 되었는지 안되었는 체크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7. 결제 후에 해당 앱에서 결제내역을 사장님에게 보여주면 한방에 오케이.. 그런데 솔직히 이 부분에 있어서 불편함은 있네요.

사장님도 문자를 통해서 받기는 하지만 금액에 대한 크로스 체킹을 하는 시간이 있네요. 이건 정말 불편한 점이네요.

Q8. BC카드 페이북이나 네이버 페이 QR 결제와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A8. 네이버 페이와 페이북 QR의 경우에는 사장님이 제 것 휴대폰의 QR를 스캔합니다.

그러나 지역화폐 QR는 제가 가게의 QR을 찍는 구조입니다.

 

페이북이나 네이버페이QR은 그냥 QR을 보여만 주면 되지만, 경기지역화폐 QR은 고객이 QR을 찍고, 금액을 입력해야 합니다.

고객의 번거로움과 불편함이 있는 구조랍니다. 그래도 머다?? 6%할인이 된다!!! 

Q9. 앞으로도 계속 사용할 계획인가요?

A9. 네. 저는 앞으로도 계속 사용 할 계획이 있어요. 6%의 즉시 할인은 제가 사용하는 어떠한 카드의 캐시백이나 할인율에 비해서 높거든요. 

제가 카드리모델링을 해서 사용을 하고 있는데, 최적화를 해도 6%가 넘지 않는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