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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의 전성시대!

 

세계적인 팬데믹으로 주요 배달앱의 월 결제액이 1조원을 돌파했어요. 

 

 

특히 올해는  줄어든 외식 소비를 급격하게 배달앱을 통한 주문 및 결제로 전환이 되게 됩니다. 

 

그랬는데 깜짝놀랄만한 소식이 들려옵니다. 

배달의 민족은 요기요와 한 몸이 됩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이 모두 하나의 회사가 된 것이죠. 
아래의 비율을 보시게 되면 이 3개의 회사를 합치면 배달앱 시장의 거의 100%를 먹게 되는 형태입니다. 

 

 


즉 배달앱이라는 플랫폼은 사실상 하나라는 의미입니다. 독점이라는 의미죠. 

 

그렇게 배달의 민족은 게르만의 민족이 되면서 김봉진 대표에게는 5조를 선사하게 됩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배달의 민족은 거칠것이 없어 보였습니다. 

 

배달의 민족의 악수!


그렇게 배달의 민족은 순탄하게 너무나도 잘 나가고 있는 상황이었죠.

 

그런데  전세계 팬데믹으로 모든 이들이 고통분담을 하는 타이밍에 광고수수료 정책을 변경하게 됩니다.

기존에는 울트라콜 광고(정액제, 고정 광고료 광고)였기에 월 88,000원을 내고 배달의 민족 앱 카테고리에 업소를
한 줄 추가하는 개념이었죠.

그런데 4월1일부터 오픈리스트 정책(건당 수수료 지급)으로 변경됩니다. 

고정비에서 변동비로 바뀌게 된다면 주문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업장의 비용이 추가 발생을 합니다.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하필이면 지금 타이밍에 쓴 것이죠.

그 당시 타이밍은 배달의 민족 입장에서는 "최고의 악수를 두었지요. 

 

대중들의 반발로 배달의 민족은 울트라콜 광고 개념으로 원복을 합니다. 

 

 

 

공공배달앱에 대한 논의 시작!

 

그렇게 배달앱의 독점에 대한 문제점 제기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은 공공배달앱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군산에서 3월달부터 시행 중인 "배달의 명수"가 갑자기 언론상에서 각광을 받게 됩니다. 

실은 배달의 명수는 지역화폐 활성화의 방안 중 하나로 검토되어서 시작을 했던 사업 중 하나였죠.

 

배달의 명수는 군산에서 "지역상품권"으로 결제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지역상품권의 경우에는 10% 선할인을 받을 수 있기에 군산시민 입장에서 좋고,

 

중소상공인 입장에서는 광고수수료가 들지 않는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방식은 현 거리에서 가장 가까운 음식점을 추천해주는 개념입니다.

 

경기도 공공배달앱인 배달특급은 성공하나?

 

그리고 경기도 이재명지사는 경기도형 공공배달앱 사업을 공식화합니다. 

 

 

기본적으로 공공영역은 민간 영역을 침범하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민간영역은 철저하게 이익 중심이지만, 공공영역은 이익 보다는 공공재 개념으로 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랬는데, 상황이 아주 조금은 변했습니다. 

 

공공배달앱 사업자가 페이코가 선정이 되면서부터입니다. 페이코의 등장은 어느 정도 흥행을 갖췄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배달의민족 독과점을 없애려고 대형 플랫폼 업체를 쓰는 아이러니는 있지만, 

 

민간과 공공 협력으로 탄생하며, 지역화폐 유통망, 데이터, 기술 등을 경기도에서 앱 개발과 운영은 페이코가 진행을 하는 형태가 됩니다. 


 

 

경기도 공공배달앱 성공할까?

 

이제부터 핵심은 크게 3가지입니다.

 

지역화폐의 할인을 통한 가격적인 측면의 메리트와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앱 개선 등이 가능한지

중소상공인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한지

 

만약 배달의 민족이 가맹점주가 공공 배달앱을 선택하는 경우에 불이익을 준다거나 하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 시에 오히려 역공을 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제는 "소비자"가 결정을 하는 형태가 될 겁니다. 

 

초기에는 지역화폐 10% 할인 등의 메리트 때문에 한 번씩은 사용할 겁니다.

그러나 편의성이 담보가 되어야지만 성공할 수 있습니다. 

 

11월 초 경기도 공공배달앱인 배달특급이 오픈이 기다려집니다.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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