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 컨텐츠

왜 도수치료를 받으러 갔을까요?

걸을때마다 왼쪽 골반쪽에서 딱 딱 소리가 나는 것 같아서 정형외과를 방문했고, X-ray를 찍어보더니 도수치료를 한번 받아보자고 권유하더군요. 

요즘 주위의 많은 분들이 도수치료에 대한 얘기도 했고, 기회가 되면 한번 정도 실제 받아봐야겠다라고 생각을 했어요. 

물론 사전 배경지식이 없었다보니, 도수치료가 일반 물리치료와 비슷한지 알고 아무생각 없이 받았답니다.

어느정도 배경지식이 있었다면 아마 안받았을지도 모르겠어요. ㅠ.ㅜ.

 

도수치료는 과정은 어떠한가요?

1. 의사와 X-ray를 본 후에 도수 치료 권유

2. 대기실에 있다가 같은 층 다른 장소로 이동

3. 물리치료사와 가볍게 통증 부위를 얘기한 후, 40분 정도 마사지 진행함.

     - 척추, 사지의 연골조직, 관절 등의 위치를 바로잡아야 한다면서 근육을 엄청나게 마사지합니다. 

     - 근육부위 마사지이다 보니, 땀 바가지로 흘리고, 정말 너무 너무 아파요.ㅠ,ㅜ

4. 일반 한의원에서 했던 여러가지 복합적인 치료를 다른 방에서 해요.

     - 냉각치료, 열치료, 스톤치료,  전기치료까지 총 30분 정도 진행함. 

5. 총합 1시간 10분~20분정도 진행합니다.

6. 도수치료비용은 21만원이 들었어요. 

7. 그리고 3일 간격으로 해서 총 3회 받았네요.  약 60만원 정도 비용이 들었네요.

 

가격이 너무쎈데? 실손보험이 있다면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60만원이면 너무 비싸지 않나요?

 

네. 맞아요 그런데 저의 경우에는 실손보험이 있답니다. 여러분들도 실손보험은 다 하나씩 가지고 있죠?

그렇기에 5천원을 공제한 나머지 비용은 전액 보험처리가 되었어요.

 

실비보험의 공제금액은 가입 시점, 가입 상품에 따라 다소 다르니 보험약관을 꼭 확인해보세요.  
최근의 실비보험은 도수치료가 선택형으로 가입/미가입형이 있으니 사전에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혹시 도수치료로 받은 치료비를 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공제 생각하고 있으신가요?

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공제 대상여부? 제외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시, 의료비 중 실손의료보험금으로 지급받은 금액의 경우에는 의료비에서 제외해야 합니다.  
2018년까지는 많은 분들이 보험금으로 지급을 받았음에도 의료비로 넣고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받았답니다.

 

그런데, 올해 정부에서는 이걸 강력하게 제어를 하겠다고 국세청에서 실손보험금 조회 화면까지 개발을 

했답니다.올해부터는 무조건 잡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요. 

 

[실손의료비보험금 조회 화면 위치]

불순한 목적으로 실손보험금 조회대상을 의료비항목에서 제외하지 않아서 적발된 경우 그 4배인 '과소 신고(초과 환급) 세액 × 40%'의 가산세가 적용돼요.

앞으로 도수치료 받으면 보험료 할증된다고 하던데?

 

위의 카피는 앞으로 당분간 신문기사에서 자주 보게 될 내용이랍니다.

실제로 도수치료를 받아보니, 비싼 가격에 모럴성이 너무 많다는것을 알게 되었어요.

 

정말 허리가 많이 아픈 사람들, 디스크가 있는 사람들, 사회적 약자, 노약자 계층이 실비보험이 있다고 한다면

정말 좋겠는데, 그런 사람들은 혜택을 받지 못하고 조금밖에 아프지 않은데 무리하게

도수치료를 받는 사람이 간혹 보이더라구요.

 

정형외과에서 보험이 없다라고 얘기를 하면, 도수치료를 권유를 하지 않는다는 얘기도 있더군요..

 

결론적으로 도수치료는 보험회사의 손해율에 영향을 주는건 사실인듯싶어요.

그렇지만, 기존 실손보험료에 할인/할증을 적용하는건 기존 가입자의 반발 등이 있어서 쉽지 않아보여요.

 

아마도 저렴한 가격의 신실손보험상품을 출시 될것으로 보여져요. 그리고 자동차보험 무사고 시 ,보험료 할인하듯이 

도수치료 등을 받지 않는 경우 할인을 하는 형태로 갈아타게끔 유도할 것으로 보여져요.

 

https://news.joins.com/article/23686774

 

도수치료 많이 받으면 실손보험료 더 낸다

앞으로 도수치료 같은 건강보험 비급여 진료를 많이 받으면 보험 가입자가 더 많은 보험료를 내게 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편이 추진된다. 최근 실손보험의 손해율(보험사 부담)이 높아진 주원인은 도수치료와 영양제 주사 등 건강보험 비급여 항목의 과잉 진료라고 업계는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신상품으로) 갈아타는

news.joins.com

도수치료와 추나요법, 경락마사지는 어떻게 다른가?

도수치료는 일반적으로 정형외과에서 물리치료사에 의해 받는것이예요. 이번에 제가 받은거는 도수치료죠.

추나요법은 한의원,한방병원에서 한의사에 의해 받는거랍니다. 이 역시 요즘은 실손보험 가능하다고 합니다.

경락마사지는 피부과에서받는것 이라고 생각을 하는게 가장 쉬운 개념 인듯 싶어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