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 컨텐츠

오늘은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에 투자하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제시한 방법 중 본인의 투자스타일과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선택했으면 하네요.

 

오늘의 목차는 아래와 같아요. 

 

1. 금 현물 투자 (KRX 거래)

2. 국내 ETF 투자

3. 해외 ETF 투자

4. ISA, IRP, 개인연금 계좌에서 골드 투자 

5. 금 펀드 투자

 

자.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을 합니다.

금 현물 투자  (KRX 거래)

실제로 금 현물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금의 실제 현물 가격을 바탕으로 99.99K 1g를 매수하는 개념입니다. 

KRX 금 거래소의 금 현물의 경우에는 가장 큰 장점은 매매차익에 대해서 비과세입니다. ​

 

증권사의 KRX 금 거래를 위한 별도의 계좌를 하나 개설하시면 됩니다. (증권계좌와는 별도입니다.)

 

아래는 증권사별 수수료 현황입니다. 가급적이면 온라인에서 개설하시기를 바랍니다. 

수수료의 경우에는 미래에셋 대우가 가장 낮아 보이지만, 보관수수료가 존재하고 있어서 장기간 금 거래를 진행을 한다면 NH투자증권의 수수료가 가장 낮네요. 


아래와 같이 금현물은 별도의 메뉴에 있으며 증권계좌와는 별도의 금 현물 계좌를 개설을 해야 합니다. 

저는 NH투자증권으로 금 현물 계좌 개설 과정입니다. 

 

아래와 같이 별도의 계좌 개설이 완료가 됩니다. 

 

국내 ETF 투자

골드 관련해서 가장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ETF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국내 ETF 투자의 경우에는 증권계좌가 발급되어 있다면 "골드"라고 검색을 하면 총 4개의 국내 ETF가 검색이 됩니다. 

 

ETF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낮은 것, 그리고 거래량이 많은 것 순으로 가입을 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가장 거래량이 많은 것은 KODEX골드선물입니다.

기초지수는 골드를 바탕으로 레버리지는 X2배, 인버스는 마이너스(-) 즉 반대방향에 투자를 합니다.  

 

골드의 경우에는 급등락이 없기에 제 경우에는 KINDEX골드선물 레버리지를 주로 활용합니다. 

제가 실제 보유한 KINDEX 골드선물 레버리지 입니다. (레버리지가 수익성 측면에서는 유리합니다.)

국내 주식계좌가 있으면 아주 쉽게 매수할 수 있는게 최대의 장점입니다.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골드ETF의 경우에는 매매차익에 대해서 15.4%의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다만, 양도소득세를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그건 바로 ISA 계좌에서 투자하는 방법이 있어요.

해당 방법은 아래에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골드 ETF는 ISA, IRP, 개인연금 가입 불가능한가?

ISA의 경우에는 골드 ETF를 모두 가입할 수 있어요. 비과세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ISA계좌에서 골드 ETF 레버리지를 추천드립니다. 

 

IRP에서는 골드 ETF 가입 불가입니다

다만, 개인연금 계좌의 경우에는 선물의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물론 레버리지와 인버스 레버리지는 가입 불가합니다.

 

즉 ISA계좌에서는 골드ETF 레버리지를 개인연금계좌에서는 골드선물 ETF로 가입 가능합니다. 

 

해외 ETF 투자

 

나는 해외 계좌가 있고 달러로 골드를 매수하고 싶다 라고 하신다면? 

아래의 해외 ETF를 추천드립니다. 

 

해외 ETF 역시 수수료와 거래금액을 바탕으로 상위권을 선택하는 게 낫습니다.

티커순으로 따지면 아래와 같아요. 

GLD> IAU> GLDM> SGOL 순입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해외 ETF는 티커 IAU와 SGOL을 가입 중입니다. 

 

IAU의 경우에는 거래량 때문에 그리고 SGOL은 수수료 때문입니다. 

 

해외에 상장되어있는 골드 ETF의 경우에는 수익 250만 원까지는 비과세이며, 수익 초과금에 대해서만 양도소득세 22%가 붙습니다. 

수익이 250만원 이상 발생하지 않는다고 한다면 해외 ETF가 국내 ETF에 비해서는 과세 측면에서는 유리합니다. 

 

금펀드 가입 

ETF/ETN/골드뱅킹의 경우에는 제가 특정한 날에 매수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매월 자동이체로 특정한 날에 자동매수가 되면 좋겠다고 하는 사람들을 위한 상품이 바로 금 펀드입니다.


개인적으로 금의 경우에는 "계속적으로 상승"을 목표로 매수하는 것보다는 안전자산으로서 가지고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각하여 금 펀드는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나스닥은 매년 상승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지만, 금의 경우에는 매년 상승에 대한 확신이 저는 많이 없습니다.

그래서 금 펀드의 경우에는 매월 자동이체를 하는 편의성 이외 수익률 측면에서는 저라면 투자하지 않을것 같네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경기지역화폐 장점과 활용처에 대해서 알고 싶지 않으신가요?
2. 해외 ETF 관련해서 궁금하신가요? 제가 쉽게 알려드릴게요. 
3. 신용카드로 월 20만 원 할인/적립을 받고 있어요! 카드 리빌딩 방법입니다.!!

4. 해외 ETF 배당 관련해서 알고 싶은가요? 알려드릴게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